당근 효능 10가지 부작용 구입요령 보관법 알아봅시다
요리 재료 손질보관법농산물 손질보관법 당근은 단맛이 나는 뿌리라는 의미를 가지며 주황색, 자색, 흰색, 노란색, 빨간색등 여러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향과 맛이 조금씩 다르며, 영양성분 성분 또한 차이가 있습니다. 주황색 당근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당근이며 달고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 눈 건강은 물론 암과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이란? 당근을 뜻하는 라틴어 카로타에서 유래된 카로티노이드계 색소입니다.
필수 영양소는 아니지만 우리 몸속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건강한 눈과 피부, 면역력 등을 위해 필요한 요소가 됩니다.
일반 당근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에 의하면 표면은 매끈하고 단단하며, 두상 부분은 굵고 끝부분은 가늘며 올곧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황색이 짙을수록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은 것입니다. 주스용 당근 작은 사이즈 아니면 못난이 당근들을 모아 판매되는 것으로 품질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큰 사이즈 당근보다. 착즙률이 높고, 당도가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제주 당근이 더 좋다? 제주 구좌지역의 토양은 화산회토로 유기물 함량이 높고 배수가 좋아 토양이 부드러우므로 수분이 많은 당근을 생산하기에 최적의 조건입니다.
그로 인해, 색이 선명하고 당도가 높으며 테르페노이드라는 향기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향이 대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당근 고르는 법
당근을 고르실 때는 색이 밝고 깨끗하며, 표면이 미끄러운 것이 좋습니다. 노란 반점이나 부스러기가 없고 가급적 줄기가 연결된 당근이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어 좋습니다. 겉이 많이 말랐다. 싶은 것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세척당근이라 하여도 상세하게 들여다보시면 표면이 많이 말라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건 그만큼 유통기한이 흘렀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당근향이 많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필요한 맛을 결정내리는 당근의 모양을 보고 고르시는 법이 있는데요, 당근은 같은 두께라면 긴 것보단 짧은 것이 좋고, 끝이 뾰족한 것보단 끝이 둥근 것이 좋습니다.
뾰족한 것은 몸속의 영양분을 사용해서 계속 성장하려 했던 것이고, 둥근 것은 영양분을 저장한 채 성장을 멈춘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근 보관방법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흙당근은 흙이 묻은채로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당근을 세척한 후 물기를 닦아 키친타월로 감싼 후 지퍼백이나 랩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쓰고 남은 당근은 잘린 단면을 키친타월에 물을 묻혀 감싸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시들지 않아 다시 사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당근을 용도에 맞게 썰어 냉동에 보관하면 6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싹이 난 당근
싹이난 당근도 독성이 없으므로, 섭취하셔도 됩니다. 역시나 싹이 나게 되면 그 주위가 물러지면서 아삭한 맛은 없어지고 영양성분도 줄기에 빼앗기게 되는 것은 동일한 현상이랍니다. 마트에서 당근을 고를 때 뿌리 쪽이 뾰족한것보다는 둥근 것을 고르셔야 하는데 그 이유는 뿌리쪽이 뾰족한 것은 그만큼 본인의 영양분을 사용해서 계속 자라려고 했던 것이고 둥근 것은 성장을 멈추고 몸속에 영양분을 그만큼 더 보존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해서 싹이 나는 경우도 마찬가지랍니다.
싹이 난 고구마 그리고 검은 반점
싹이난 고구마 역시 보기에는 안 좋지만 독성은 없습니다. 싹이 나기 시작하면 고구마의 영양분이 싹으로 이동해 가면서 일시적으로 고구마의 당도는 높아지지만, 고구마의 녹말이 없어지기 때문에 고구마에 심지가 생기고 맛이 없어집니다. 고구마 줄기는 반찬으로 먹기도 하고 특히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하니 섭취에 아무런 사안은 없답니다. 한번은 고구마에 검은 반점을 보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처가 나서 갈변된 것이 아닌 검은 반점이 생긴 고구마는 감자처럼 갈변된 곳을 도려 내고 드셔도 되는 것이 아니라, 그 고구마는 과감히 버려 주셔야 합니다. 싹이 난 것은 괜찮지만, 검은 반점이 생긴 것은 검은점박이병이라 불리는 바이러스에 걸렸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발산되는 독소가 고구마를 딱딱하고 쓴맛이 나게 하며, 사람의 위장기능에 치명타를 입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당근 고르는 법
당근을 고르실 때는 색이 밝고 깨끗하며, 표면이 미끄러운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근 보관방법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싹이 난 당근
싹이난 당근도 독성이 없으므로, 섭취하셔도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