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정보 살펴볼게요

자궁내막증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정보 살펴볼게요

아이앤맘 한의원 블로그의 모든 글은 광고대행업체나 직원이 아닌 김진상 원장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습니다.오늘은 에 이어서 속발성 월경통의 원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자궁내막증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자궁내막증(endometriosis)이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1015%에서 발생되는 흔한 질환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월경을 하는 여성, 즉 초경에서부터 폐경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생길 수 있으며, 관련된 주요 증상으로는 심한 월경통과 만성적인 골반의 통증, 성교통, 불임 등이 있습니다.



불임

때때로 사람들은 임신을 할 수 없을 때 진단을 받기 전까지 자궁내막증이 있다는 것을 알아낼 수 없습니다.이 장애는 불임을 유발할 수 있으며 미국 생식 의학 협회에 따르면 자궁내막증을 가진 여성의 3050%까지 불임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왜곡된 골반의 해부학, 접착제, 흉터 있는 나팔관, 골반 구조의 염증, 면역 시스템의 기능 변화, 난자의 호르몬 환경의 변화, 임신의 삽입 장애, 그리고 난자의 질 변화” 때문에 임신을 더욱 힘들게 한다고 합니다.



초음파로 자궁내막증이 진단되는 것은 아닌가요?

자궁내막증이 심하여 ‘자궁내막종’이라는 혹을 만들지 않는 이상, 자궁내막증을 초음파로 확진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자궁내막증의 활성도를 보는 피검사(CA 12를 하기도 그렇지만, 진단율은 80% 정도입니다. MRI(자기공명영상촬영)을 하면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은 복강경으로 골반내 병변을 직접 확인하는 것입니다. 복강경은 진단과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므로, 자궁내막증이 의심될 때에는 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은 자궁의 질병이 아닙니다.자궁내막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자궁 내부의 점막으로 착상을 자궁내막이라고 합니다.그리고 착상이 되지 않으면 내막이 무너져 출혈이 발생합니다만, 이 출혈을 바로 월경 또는 월경이라고 합니다.그런데, 이 자궁내막이 월경이나 월경시에 바르게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몸의 안쪽에 들어가게 되어 유착이 되면 자궁내막증이라고 불리며, 주로 래퍼관이나 난소 글로 골반측에 통증이 잘 나타납니다.



고통스러운 성교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들에게서 자궁내막증이나 고통스러운 성교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그것은 성교 중에 성기 부위나 골반 내부에서 심한 통증으로 경험되는데요.Healthline에 따르면, 통증은 성관계 전, 도중 또는 후에 발생할 수 있지만, 질염, 폐경 때문에 건조함, 골반 염증성 질환 등 고통스러운 성관계를 유발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궁내막증 원인

자궁내막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 월경할 때 월경혈이 난관을 통해 역류해서 골반내에 퍼진다는 설과 골반 복막 일부의 이상에 의해서 생긴다는 설, 월경 시에 자궁내막 세포가 혈관이나 임파선을 타고 퍼진다는 설 등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어느 학설이 맞는 것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현재로서는 면역기능이 떨어진 여성에게 자궁내막이 역류되면 자궁내막의 제거 능력이 떨어져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으로 진단된 여성의 30%가량이 자연유산을 경험하게 되므로 불임증이 있는 여성들은 복강경을 통한 정밀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자궁내막증 예방 방법입니다.

질환 발생 자체를 예방하는 방법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경구용 피임약을 복용한 경우에 자궁내막증 발생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었지만 일관된 근거는 부족하고 이와 반대의 결과가 보고된 연구도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 수술적 치료 후 경구용 피임약을 주기적으로 투여한 경우에 1년까지 재발률이 감소했으나 23년 이후에는 경구용 피임약으로 치료하지 않는 환자와 비교해 재발률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질환의 발생 자체를 예방하는 방법은 아직 알려진 것이 없다. 경구용 피임제를 복용한 경우에 자궁내막증 발생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었지만 일관되는 근거는 부족하며, 이와 반대되는 결과가 보고된 연구도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