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차례상 상차림 추석 음식
생활다정생활 꿀팁 제례는 절대 신에게 기도하고 복을 기희망하는 종교의식이 아닌, 현재의 나를 있게 해 주신 조상에 관해 감사의 마음을 표하고 조상이 지녔던 생전의 뜻을 기리며 추모하는 의식입니다. 이는 인간이 적절히 지녀야 할 자세요 태도이며 효도의 연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례의 역사는 아주 오래되어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까지는 사회적 신분에 따라 제사 지내는 영역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3품관 이상은 고조부모까지 4대 제사를 지냈으나 일반 서민들은 부모에게만 제사를 지냈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고종 31년1894년 갑오년에 갑오개혁으로 인해 신분제도가 폐지된 후에는 신분에 구애됨이 없이 누구나 고조부모에게까지 제사를 지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석 차례 상차림 음식
추석 상차림은 기본적으로 5열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각 열마다. 올리는 음식이 다릅니다. 1열식사류 시접, 잔반, 밥메과 국갱을 신위 수대로 올립니다. 명절 차례의 경우 설날엔 떡국, 추석엔 송편을 올리면 됩니다. 2열제사상의 주음식이 되는 것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습니다. 두동미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에 놓습니다. 3열부요리 생선,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습니다.
4열밑반찬류 좌포우혜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를 놓습니다. 5열과일 등 후식 조율이시 왼쪽부터 대추, 밥, 배, 곶감 순으로 둡니다.
차례상 차릴 때 주의할 점
치 자로 마무리하는 생선은 올리지 않습니다. 예로부터 삼치, 꽁치, 갈치 등 끝에 치 자가 들어간 생성은 흔한 생선이라고 하여 차례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털이 있는 과일은 올리지 않습니다. 예로부터 조상님들은 복숭아가 귀신을 물리치는 힘이 있다고 믿어서 차례상에는 올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과일 중 복숭아와 같이 털이 있는 과일은 차례상이나 제사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조미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향신료, 특히 고춧가루나 마늘은 귀신을 내쫓는 일반적인 향신로로, 사용하면 조상님들의 령이 올 수 없습니다.고 믿기때문에, 차례 음식에는 향신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과일 종류는 짝수로, 과일 개수는 홀수로 올립니다. 홀수는 양을 의미하고, 짝수는 음을 의미합니다.
지방 쓰는 법과 문구 의미
지방은 앞서 이야기했듯이 종이로 만든 신주, 죽은 분의 위패입니다. 지방을 쓸 때는 목욕재계하고 의관을 정갈히 한 다음 단정히 끓어앉아서 써야 합니다. 공손히 예를 갖추어 써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방은 제사를 지내기 직전 쓰고 제사가 끝나면 소각합니다. 1. 지방 용지와 규격 지방은 깨끗한 백지한지에 먹을 갈아 붓글씨로 습니다. 최근에는 출력을 하여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방 규격은 길이는 22cm, 너비는 6cm 정도로 하면 됩니다.
지방은 한분만 죽은 경우 가운데에 쓰면 되고, 두 분이 모두 죽은 경우 남좌여우로 씁니다. 이런 방식은 음양설에서 나온 것으로 왼쪽이 양이고, 오른쪽이 음이라 하여 이것이 사람에게도 적용되어 작성합니다. 글씨는 세로로 써야 하며 지방 상단 모서리가 접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제사상 제5열
좌측 순으로 대추, 밤, 감, 배 혹은 사과의 차례대로 올리며 제외한 이외의 과일들은 순서에 연관 없이 차려주지만 나무 과일과 넝쿨 과일 순으로 올려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과일의 끝 줄에 흔히 이야기하는 쌀과자인 유과 등 과자를 놓아주며 기본적으로 조율 이사, 홍동백서라 하여 좌측 순으로 대추, 밤, 배, 감 순으로 놓고 붉은 과일은 동쪽, 흰색의 과일은 서쪽에 놓습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예절을 생활의 근본으로 삼는 민족이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우리나라를 가리켜 동방예의지국이라 하였습니다. 지금으로부터 2천3백여 년 전에 공자의 7세 손인 공빈이 우리나라에 관해 쓴 동이열전에 공자가 풍속이 부드럽고 예의가 바른 우리나라에서 살고 싶다고 한 공자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고 합니다. 뿌리 없는 나무가 있을 수 없듯이 조상이 있음으로 해서 현재의 자신이 있는 것이니 나의 뿌리는 조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사는 이러한 우리의 뿌리인 조상님을 기억하는 추모의 행사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대화되어 제사 의식은 생략하고 가족끼리 모여 죽은 분을 기억하며 추모하는 행사로 간편하게 지내는 경우도 많습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추석 차례 상차림 음식
추석 상차림은 기본적으로 5열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례상 차릴 때 주의할 점
치 자로 마무리하는 생선은 올리지 않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지방 쓰는 법과 문구 의미
지방은 앞서 이야기했듯이 종이로 만든 신주, 죽은 분의 위패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