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장애 겪는 아이들의 증상별 치료법

틱장애 겪는 아이들의 증상별 치료법

사람에 따라 한의원에 대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듯 합니다. 나는 즐겨찾는 쪽에 속하고 당장 결과가 나오는 것보다는 시간을 갖고 체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한의원의 도움을 매번 받는다. 이 책은 한의학 적인 시각 뿐만 아니라 정신과에서 사용하는 약까지 정리가 되어 있어 집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보기 편합니다. 인터넷에도 정보가 많이 있지만 진짜정보와 카더라 정보가 혼합되어 있다고 해서 지침서로 하나 구비해두기 괜찮습니다.

틱증상을 갖고 있는 사람이 의외로 근처에 많습니다.. 스트레스 받거나 긴장되는 일이 있을 때 틱을 해야하는 성인도 꽤 됩니다. 틱장애의 정의 갑작스럽고 빠르게 반복적이며 비율동적인 움직이나 소리근육틱이나 음성틱이 함께 나타나 1년 이상 지속될 경우 뚜렛장애라고 합니다.


틱장애 원인
틱장애 원인

틱장애 원인

틱장애의 원인에 대해서는 올정의롭게 보고된 것이 없습니다. 여전히 연구하는 사람 진행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특히 유전적 요인, 뇌 화학물질의 불균형, 환경적 요인 등이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1. 유전적 요인 틱장애가 예측 내에서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것은 경우가 많아 유전적 요인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특히, 투렛 증후군의 경우 부모나 형제, 자매가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 50의 가능성으로 유전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특별한 유전자가 확실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연구자들은 여러 유전자의 상호작용이 틱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2. 뇌 화학물질의 불밸런스 뇌의 신경 회로 중 피질선조체시상피질 회로라고 하는 신경회로의 기능 이상이 틱 증상과 관련된다는 연구 결과가 계속해서 제시되고 있습니다.

틱장애 증상
틱장애 증상

틱장애 증상

틱은 일반적으로 운동 틱 증상과 음성 틱 증상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시간이 경과되고 증상의 정도와 위치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틱장애 증상은 각 증상별로 단순형과 복잡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틱장애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운동틱은 근육틱이라도 불리며 근육이 있는 신체 모든 부위에 나타날 수 있지만 보통 얼굴, 목, 어깨, 배 등에 많이 나타납니다. 운동틱은 단순 운동, 복합 운동 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순 운동틱 얼굴 찡끗거리기, 눈 깜빡이기, 어깨 들썩이기, 고개 흔들기 등의 쉽게동작을 반복하는 행동을 뜻합니다.

이곳에서 말씀드리는 초기는 뛰어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시기로, 일시적인 틱장애 증상, 스트레스로 인한 이상 행동들을 말합니다. 이때에는 부모가 아이의 이상행동을 지나치게 애정을 가지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아이 사람들이 부모의 애정을 받기 위해 일시적으로 이상 행동을 보이것은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이상행동이 지속될 경우에는 전문 검사를 통하여 틱장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틱장애 진단을 받았지만 그 증상이 가벼울 경우에는 바로 치료에 들어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첫번째 경과를 관찰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게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아이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안으로 틱장애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학업, 형제, 교우관계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 조깅, 태권도 등 운동을 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과성 틱장애 vs 만성 틱장애

음성 틱, 만성 틱의 증상 중 하나 아니면 두 가지 증상 모두가 나타나서 1년 이내에 사라질 경우 일과성 틱장애라고 부릅니다. 그렇지만 이 증상들이 1년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 틱장애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성 틱, 운동 틱 증상이 함께 나타나면서 1년 이상 지속되면 투렛 증후군이라 부릅니다. 틱장애에서 가장 심각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투렛 증후군은 틱 장애 증상뿐 아니라 ADHD, 강박장애, 학습장애의 모습도 함께 나타날 수 있어서 뛰어난 치료가 필수입니다.

부모의 역할

틱장애를 치료하는 데에는 부모의 역할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이가 틱장애 증상을 보일 경우에는 반응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잔소리를 한다던가, 야단을 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냥 아이가 숨을 쉰다고 고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증상이 좋아지면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일부러 이상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공감해 주고, 자신감을 갖게 해주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항상 묻는 질문

틱장애 원인

틱장애의 원인에 대해서는 올정의롭게 보고된 것이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틱장애 증상

틱은 일반적으로 운동 틱 증상과 음성 틱 증상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일과성 틱장애 vs 만성

음성 틱, 만성 틱의 증상 중 하나 아니면 두 가지 증상 모두가 나타나서 1년 이내에 사라질 경우 일과성 틱장애라고 부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