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리와 복리, 예금과 적금의 차이

단리와 복리, 예금과 적금의 차이

목돈을 모으거나 더 큰 재테크를 위한 시드머니를 제작하기 위한 첫 번째는 누가 뭐래도 적금과 예금입니다. 여전히 첫째 시작 그리고 가장 안전하게 돈을 모으는 방법은 예금, 적금입니다. 재테크 고수들도 첫째 시드머니를 모으는 방법은 한결같이 적금과 예금 그리고 절약이라고 하죠. 최근에는 예금금리도 약간 올라서 3%정도, 조건에 따라 5%로 있더라고요. 은행에 예금이나 저축금 상품design 가입을 하려고 보시면 보통예금, 정기적금, 자유저축금 등등 다채로운 종류가 있어서 시작할 때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의미와 차이점을 알아볼께요. 예금과 적금의 개념 및 정기예금, 정기적금의 차이를 구분해봅시다.


imgCaption0
정기 예금 (연 2% 이자율, 1년 만기, 120만원 거치)


정기 예금 (연 2% 이자율, 1년 만기, 120만원 거치)

정기예금의 금리 계산법은 간단합니다. 금리 = 총 거치 대출한도 * 연 이자율 따라서 120만 원 * 2% = 24,000원을 이자로 받게 됩니다. (세전) 저축금 (연 2.4% 이자율, 1년 만기, 월 10만 원씩 총 12회 120만 원) 적금의 금리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리 = (첫 불입액*연이율*(12/12))+(둘째 불입액*연이율*(11/12))+(셋째 불입액*(연이율*(10/12))+…… 적금은 매월 불입하기 때문 불입하는 시점에 따라서 연이율을 적용받는 기간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첫 차례 불입한 금액은 만기 때 연이율을 모두 적용받지만, 두 차례 불입한 금액은 연이율의 12분의 11을 적용받습니다.

26주 적금이란?

적금은 매달 하는 거라고 했는데, 카카오뱅크에 26주 적금이라는 것이 있네요. 이것은 인터넷은행인 카카오에서 거의 첫째 시작한 적금상품으로 한달에 한 번 저축을 하는 게아니라 26주(6개월) 동안 매주 저금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카카오뱅크에서 26주 적금을 만든 것은 적금의 적어도 계약기간이 6개월이기때문이라고 해요. 우리나라 법에 따라 최소로 상품을 만들 수 있는 것이 6개월이라고 합니다. 더 짧게는 안된다고하네요. 적금이나 예금은 원금이 보존되고 이자를 주기때문 목돈을 마련할 목적으로 가입을 많이합니다.

정기예금 금리 예시

정기 예금은 일정 금액을 일정 기간 동안 거치해 놓는 방식이므로, 거치해놓은 기간동안 해당 연 이율을 모두 적용받습니다.

예를 들어 금리 연 2%의 정기예금에 1년 동안 120만원을 거치해 놓는다면, 이자는 120만원의 2%에 해당하는 24,000원(세전)을 이자로 받게 됩니다. 이것은 예금에 가입한 첫 날부터 120만원을 모두 거치해 놓았기 때문 온전히 2%의 이율이 활용 이용 된 것입니다.

정기적금이란 ?

정기적금은 매월 정해진날, 일정한 금액을 모아서 목돈을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정기적금은 첫째 가입할 때 매달 입금할 날짜와 입금할 금액을 정합니다. 그래서 매달 같은 날짜에 같은 금액을 1년, 2년 등 일정 기간동안 납입하는 방식입니다. 저축금 가입 기간에 따라 이율이 달라지며 보통 1년보다는 2년, 3년 등 가입기간이 길 수록 이율이 높은 편입니다. 만기시에는 가입한 기간동안 매달 저축한 원금과 이자를 함께 받게 됩니다.

예를들어 매달 4일에 10만원씩, 1년간 넣는 정기적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12개월 납부를 하면 만기가 되며, 이때는 12개월 X 10만원으로 원금은 120만원이 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적립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적금이라고 하면 자유적금보다는 정기적금을 뜻합니다.

적금과 예금 풍차돌리기

금액을 나눠 1년 단위안 더 효율적으로 굴리기 돕기 위하여 생겨난 예금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적금과 예금 풍차 돌리기입니다. 매월 소액의 적금통장을 1개씩 만들어 1년에 총 12개의 통장을 풍차처럼 돌리는 예금 방법입니다. 예를 들자면 매월 10만원짜리 적금통장을 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차례 달은 10만원 적금계좌 1개, 두번째달은 10만원 적금계좌 2개, 세차례 달은 10만원 적금계좌 3개, 이렇게 매달 같은 금액의 1년짜리 적금통장을 1개씩 제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1년이 지나고 2년 차가 되면 매달 적금이 만기됩니다. 이때부터는 만기가 1년인 예금통장을 만들면 됩니다. 이 때 적금의 원금과 이자뿐만 아니라 매달 같은 금액을 추가해서 저축합니다. 이렇게 하면 금액은 계속해서 불어나게 됩니다.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