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창해결방안 주가 전망(그린뉴딜)
요즘에 가장 이슈가 요소수 부족 사태로 우리나라 사회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뉴스에서는 이제 몇 달 치 충분히 들어왔다고는 그러나 아직 구매하지 못하신 분들이 꽤나 있는 듯합니다. 국내에서 60%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었으나 요즘에 중국이 요소 품목을 수출입규칙 전 검사항목으로 새롭게 의무 지정하면서 이런 사태가 일어난 것입니다. China 자체에서도 생산이 급감했다고 하려면 그 원인은 잘 아시다시피 호수-China 간 갈등으로 중국이 석탄 부족으로 전력난, 요소 난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서 요소를 생산하는 것이거든요. 여기서 핵심은 암모니아를 추출해서 요소를 생산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요소수 대안으로 암모니아가 언급되어 있었으나 이것은 폭발성이 있는 암모니아를 압축, 저장 등 차량용으로 새롭게 쓰기에는 성취 가능성이 많게 부족해 보입니다.
암모니아 수소 생산성 관련주, 대창솔루션
대창 설루션 자회사인 크리오스가 암모니아 유통 관련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회사는 암모니아 유통시설, 대형 초저온 액화가스 시설 등 이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기 호기심이 많게 갑니다. 대창 설루션은 금일 21년 11월 15일 거래량은 조금 있었으나 주가 변동이 전일대비 동일합니다. (538원) 동전주네요. 접근하기 쉽지 않습니다. 52주 최고가 740원, 최저가 412원입니다.
시가총액은 881억 원입니다. 대주주 박현정 외 5인이 약 18%를 갖고 있네요. 대창 설루션은 설립된 지 70년 정도 된 오랜 기업이며 수송 및 산업기기 부품재료 아니면 초저온 산업, 원전 폐기물 저장용기를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대창솔루션의 EPS가 감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가수익비율(PER)을 살펴보겠습니다. 주가수익비율(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주가의 수익성 지표로 기업의 적정 주가를 PER을 통해서 판단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동종산업 내에서 PER이 낮을 경우 해당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그에 따라 기업의 가치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로 평가하며 반대로 PER이 높을 경우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각 고평가로 평가하며 시장 평균에 비해 얼마나 얼마나 프리미엄이 붙어있는지 평가하는 데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첫 번째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이 기업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또다른 증가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코스닥 종목은 3년 연속 영업손실을 발생하면 관리종목에 편입이 되어 요즘에 4사업연도 영업손실이 발생하면 디리스팅 사유가 됩니다.
대창솔루션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감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대창솔루션의 부채비율과 유보율이 감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자기자본이익률(ROE)
자기자본이익률(ROE)을 살펴보겠습니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주주 관점에서 기업에 투자된 자본을 사용하여 1년간 이익을 어느 정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본적인 수익성 지표로 경영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OE 수치가 높은 종목일수록 주식투자자의 투자수익률을 높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유명 기업들은 거의 아마 높은 ROE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있습니다. 당기순이득 / 평균 자기채권시장 x 100%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삼천당제약
해외 제약사와 유럽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SCD411) Binding Term Sheet 체결에 상한가
삼천당제약은 전날에 해외 제약사와 황반변성 치료제인 ”아일리아”의 바이오시밀러(SCD411)에 대한 상품 제시 및 독점판매권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공시 직후 삼천당제한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상한가로 직행했다. 계약금은 5000만유로(약 690억원)다. 향후 10년간 유럽 15개국에서 발생하는 순매출의 50%를 지급받는 조건입니다.
본계약은 내년 2월에 체결될 예정입니다.
암모니아 수소 생산성 관련주, 남해화학
남해화학도 암모니아 관련주로써 엮여 있습니다. 암모니아를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업 모바일 홈페이지 접속하시면 상품 소개란에 암모니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남해화학은 전일대비 4.1% 상승한 12700원에 마감하였습니다. 롯데 정밀화학과 더불어서 괜찮은 종목입니다. 52주 최고가는 15400원이며 최저가는 8040원입니다. 농협 경제지주가 56%로 대주특히 있습니다. 비료 및 부산물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화학사업부분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사업으로 나노실리카 경영관리 및 반도체용 암모니아수 프로그램 추진 중에 있습니다. 남해화학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보니까 각종 산업에 원료로 쓰이고 있는 게 많아서 경기변동에 민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