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발표, 총경급 경찰관 293명 승진 및 전보 인사 명단

경찰청 발표, 총경급 경찰관 293명 승진 및 전보 공무원 명단

승진은 직위나 계급이 오르는 것입니다. 공무원에게 있어 승진은 최고의 영예이고 보상입니다. 공무원 승진종류에는 일반승진, 특별승진, 근속승진 등이 있습니다. 각 승진에 대해 찾아보고 2021년 기준 국가직 및 지방직 공무원들의 평균승진기간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이같이 승진은 공무원에게 있어서도 최고의 보상입니다. 공무원들의 직급수는 9급 체계로 일반 사기업보다. 많기 때문에 공무원들은 일반 사기업보다. 더욱 승진에 열을 올립니다.

오늘은 공무원 승진종류와 평균승진기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공무원의 승진 종류는 일반승진, 근속승진, 특별승진, 공개경쟁승진으로 나뉩니다. 각각의 승진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먼저 승진소요최저연수에 대해 알아봅시다.


특별승진
특별승진


특별승진

특별승진은 놀라운 일을 성과를 낸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보통 ”특진”이라고 불립니다. 요즘 공무원의 인기가 떨어지고 있는 추세에 대한 대책으로 인사혁신처에서는 특별승진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별승진 사유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무수행역량 우수자 : 4급 이하를 대상으로 국정과제 진행 및 적극행정에 성과가 있는 자가 대상입니다. 인사혁신처장이 정하는 포상 수상자 : 적극적 업무수행으로 대한민국공무원상을 수상한 자입니다.

제의 채택 시행으로 예산절감 등의 실적이 있는 자 : 창안 명예퇴직자 중 특별공적자 : 3급 이하 경징계를 받지 않은 자를 대상으로 보통 명예퇴직일날 승진시킵니다. 공무로 돌아가신 자 중 특별공적자 : 공무 중 돌아가신 자를 대상으로 마음껏 승진시킵니다.

일반승진
일반승진

일반승진

일반승진은 우리들이 보통 알고 있는 승진입니다. 일반승진에는 심사승진과 시험승진이 있으나 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심사승진입니다. 시험승진은 경찰, 소방, 교솔직 등 어떤 부분 공무원들만 시행하며 비율이 축소되어 있는 추세입니다. 일반 사기업도 업무성과에 따라 승진을 하듯이 공무원의 심사승진은 보통 요즘 2~3년의 업무성과를 합당한 근무성적평정과 경험한 직책이런 것들을 평가한 경력평정을 더하여 승진자를 결정합니다. 승진자를 결정내리는 방법은 보통승진심사위원회를 거쳐 결정합니다.

위원회에서 기준에 따라 승진후보자들을 평가하고 투표 이런 것들을 통하여 대상자를 결정합니다.

국가직 공무원 평균승진기간
국가직 공무원 평균승진기간

국가직 공무원 평균승진기간

국가직 공무원의 평균승진기간은 2021년 기준, 9급에서 8급은 3년, 8급에서 7급은 5년 10개월, 7급에서 6급은 8년, 6급에서 5급은 9년, 5급에서 4급은 9년 3개월, 4급에서 3급은 10년 4개월, 3급 이상은 2년 11월입니다. 보통 공직생활을 30년 하기 때문에 9급으로 들어온 공무원들은 25년 근무를 하면 5급 사무관으로 승진하며 5급 고시에 합격하여 임용된 공무원은 30년 근무를 해야만 고위공무원단으로 승진합니다.

인사혁신처에서 조사한 연도별 평균승진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위직의 평균승진기간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공무원들의 종합적인 직급구조는 종모양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근속승진

근속승진은 해당직급에서 일정기간 근무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상위직급으로 승진시키는 제도입니다. 장기재직자에 대한 배려를 해야하는 측면과 성과평가가 어려운 공직의 특성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무원 사회에서는 일명 ”자동” 혹은 ”오토매틱”이라고 불립니다. 실제로는 육아휴직자들이 복직 후 근속승진하는 모습을 많게 볼 수 있습니다. 근속승진기간은 일반공무원의 경우는 9급은 5년 6개월 이상, 8급은 7년 이상, 7급은 11년 이상이면 상위직급으로 승진을 하게 됩니다.

경찰의 경우, 순경은 4년 이상, 경장은 5년 이상, 경사는 6년 6개월 이상, 경위는 8년 이상입니다. 소방의 경우, 소방사는 4년 이상, 소방교는 5년 이상, 소장방은 6년 6개월 이상, 소방위는 8년 이상입니다.

지방직 공무원 평균승진기간

지방직 공무원들의 평균승진기간은 국가직 공무원 보다. 조금 짧습니다. 지방직 공무원들도 마찬가지로 9급으로 입직을 하면 거의 모든 5급 사무관 혹은 6급을 마지막으로 공직생활을 마감합니다. 시도별 평균승진시간은 다음과 같으며 시도별 크게 차이것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공무원 승진종류와 평균승진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들이 흔히 보는 9급 공무원은 거의 모든 30년 전후 공무원생활을 하며 6급 혹은 5급을 마지막으로 퇴직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9급 입직 5급 이상 승진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신라시대 6두품 정도는 아니나 공무원 사회에서 9급, 7급, 5급 입직에 따라 승진 유리천장에 엄연히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본인의 능력에 따라 승진하는 길은 있으며 실제로도 입지적인 인물들은 언론에 보도되기도 합니다. 어느 직장이든 생태계를 탓하기보다는 본인의 노력이 중요해 보입니다.

관련 FAQ 자주 묻는 질문

특별승진

특별승진은 놀라운 일을 성과를 낸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보통 ”특진”이라고 불립니다.

일반승진

일반승진은 우리들이 보통 알고 있는 승진입니다.

국가직 공무원 평균승진기간

국가직 공무원의 평균승진기간은 2021년 기준, 9급에서 8급은 3년, 8급에서 7급은 5년 10개월, 7급에서 6급은 8년, 6급에서 5급은 9년, 5급에서 4급은 9년 3개월, 4급에서 3급은 10년 4개월, 3급 이상은 2년 11월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