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타 치즈 영양 성분 효능 종류 알레르기 부작용
:소젖이나 양젖을 원료로 만든 비숙성 연질치즈 이탈리아어 리코타(Riccotta)는 라틴어 레코크타(recocta)에서 유래하여 ”다시 익힌, 재조리한”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리코타 치즈의 지방함량은 20~30%로 타 치즈에 비해서는 지방함량이 적은 편입니다. 치즈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유청에 품질좋은 우유나 크림을 첨가해 한번 더 데워 만드는 치즈로 많게 알려져있지만, 조금은 우유 혹은 우유+생크림을 가열하여 산과 사워크림을 넣어 응까다로운 덩어리를 면포에 걸러 굳혀 만든다.
엄연히 말하면 기본적인 치즈를 만들기 위해서는 커드를 넣어 만들지만 리코타는 유청을 넣어 만들기 때문 정통치즈라고는 하기는 어렵습니다. 국내 브런치카페나 기타 식당에서도 별도의 유형의 방법으로 리코타 치즈를 활용하곤 하는데, 만드는 과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재료도 많게 필요없어 누구나 집에서 가볍게 만들어 먹을 있습니다.
조리과정
1. 레몬즙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냄비에 가열합니다. (온도가 80도 정도 도달할때까지) 2. 우유가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레몬즙을 넣고 약불에서 가볍게 섞어줍니다. ( 많게 젓지 않는다) 3. 두부처럼 덩어리가 형성되기 시작하고, 투명한 유청이 보이기 시작하면 불을 끕니다. 4. 요리용 거즈나 면보를 체에 두고 우유를 부어 유청을 걸러줍니다. 5. 체에 받친상태로 냉장고에 하루동안 두어 유청이 빠질 수 있도록 합니다.
6. 10시간 이상 지난 후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리코타 치즈 알레르기 부작용
리코타 치즈는 우유 제품이고 우유는 가장 주로일어나는 식품 알레르겐 중 하나입니다. 우유 알레르기의 징후로는 귓속에서 윙윙거리거나 입술이나 입이 따끔따끔합니다. 입술과 혀 혹은 목이 부습니다. 구토와 기침, 숨이 차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리코타 치즈를 먹은 후 위장 부작용을 경험한다면 이것은 알레르기 대신 과민증이 될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은 나중에 나타날 수 있는 주로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유당불내증의 징후는 팽창, 가스, 메스꺼움, 설사 같은 유상품을 섭취한 후 소화불량을 포함하며 알레르기나 과민증이 있다고 생각되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종류
품질좋은 리코타는 저장 수명이 훨씬 긴 변종을 만들기 위해 추가 가공을 하 ㄹ수 있습니다. 이런 생산성 방법에는 염분, 베이킹, 훈연 및 추가 발효가 포함됩니다. – 리코타 살라타 : 압착, 소금, 성숙한 치즈 품종입니다. 우유빛으로 단단하고 커다란 덩어리 형태로 판매됩니다. – 리코나 인포나타 : 연약한 리코타의 큰 덩어리를 오븐에 넣고 갈색으로 살짝 그을린 표면에 될 때까지 구워냅니다. 리코타 인포나타는 특히 사르디니와 시칠리아에서 유명세 있습니다.
– 리코타 아푸미카타 : 리코타 인포나타와 비슷합니다. 연약한 리코타 덩어리를 참나무나 밤나무로 된 목재 향기를 얻을 때까지 훈연이 됩니다. – 리코타 포르테 : 리코타 스칸타라고도 알려진 리코타 프로테는 소, 염소, 양젖 리코타의 조합으로 생산이 됩니다.
종합
여러 가지 건강상 효능이 있는 다재다능하고 맛있고 훌륭한 식품 및 간식입니다. 칼슘, 단백질, 비타민 및 미네랄의 훌륭한 공급원이고 장 건강을 증진하여 소화와 영양소 흡수에 도움을 주지만 고지방 및 나트륨 함량 등의 단점도 있으니 좋은 품질, 저염, 저지방 등의 치즈 상품을 선택하시어 맛과 건전한 생활 이어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연관 FAQ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조리과정
1.
리코타 치즈 알레르기 부작용
리코타 치즈는 우유 제품이고 우유는 가장 주로일어나는 식품 알레르겐 중 하나입니다.
종류
품질좋은 리코타는 저장 수명이 훨씬 긴 변종을 만들기 위해 추가 가공을 하 ㄹ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