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신청하세요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신청하세요

오늘 5월 10일은 제20대 윤석열 최고 지도자의 취임식이 열리는 날입니다. 8차 재난지원금은 새 정부가 들어서 처음으로 추진하고 있는 2차 추경안으로 소상공인부터 특고 프리랜서, 버스, 택시 운전기사, 저소득층에 대한 손실보상지원내용을 포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인수위 때부터 출범 후 바로 편성하기로 약속하였는데요. 추경 규모는 약 30조 원 전망되며 추경안은 이번주내로 공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6차 재난지원금인 2차 추경안 지급대상 및 지급시기에 관해 세밀히 알아보겠습니다.

COVID-19 팬데믹 이후 정부에서는 2020년부터 총 8차례에 걸쳐 추경을 편성해 전 국민 및 해당층에 대한 재난지원금을 지급했습니다. 처음 2020년에는 총 4차례에 걸쳐 재난지원금을 지급했습니다.


정부환수계획
정부환수계획

정부환수계획

세부적으로 대상자와 금액에 관해 산정하고 법률에 근거해 진행하려는 절차를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다만 방식과 기한은 어느 것이 가장 설득력 뒷받침한 것인지 또한 너무 영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변제해야 하는지 등 너무 넓게 주무 부처들과 논쟁 중이라고 하는데 정확히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결론 현재 정부에서 세부적으로 환수계획이 진행되고 있는 것은 명백한 듯합니다. 또한 너무 힘든 부분에 관해 면제해야 한다면 법률적으로 타당하는지도 함께 검토하고 있으며 대상이나 방식등에 관해 3분기 안에 결과를 내놓을 것이라고 하는데 그러면 9월 말까지는 최종 확정이 될 것 같습니다.

8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8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8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8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명백한 일정이 나오지는 않았으나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바로 추경안을 제출하기로 약속하였으며, 기획재정부에서도 지난 2일 청문회에서 추경과 관련해서 빠른 시일 내 편성할 것이라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추경안 담당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임기가 5월 30일까지로 일부에서는 그 보다. 훨씬 전에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했습니다. 오늘은 5월 2차 추경인 8차 재난지원금의 지급대상 및 지급시기, 그리고 지급방식과 등등 민생안정대책에 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명백한 일정은 나오지 않았지만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이후 본격적이고 급속도로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으니 곧 명백한 일정 및 지급 안이 나올 것 같습니다.

재난지원금 환수 방법

먼저, 부정수급이나 오지급 된 경우 첫 번째로 자진 반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진 반납을 통해 위에서 언급한 대로 부적격 대상이거나 지나친 금액을 받은 경우, 긴급 재난지원금 반납계좌로 입금하거나 행정안모두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소실보전공제를 통해 환수할 수 있습니다. 2023년 9월까지 지급되는 소실보전공제에서 환수해야 할 금액만큼 공제한 후 나머지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난지원금은 소득세와 지방소득세의 과세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재난지원금을 받은 경우 해당 세목으로 과세되어 환수 절차가 진행됩니다. 위의 방법들을 통해 부정수급 아니면 오지급 된 재난지원금에 대한 환수 접근이 이루어집니다. 이와 같이 조치들은 자세한 정보 확인과 적절한 분배를 위하여 시행되며, 개별적으로 상황에 따라 각각의 접근 방식이 선택됩니다.

지원금은 취약계층 생활안정 지원입니다.

227만 저소득층 가구를 위한 지원 내용입니다. 총 1조 7천억원이 투입된다고 합니다. 저소득층 가구에게 최대 100만원의 긴급생활 안정자금이 지급4인가구기준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생계의료수급자는 최대 100만원 주거,교육 급여 수급자, 차상위 계층 및 한부모가정은 75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소득층, 청년대학생 등 취약계층 대상으로 저리 정책자금 3종 패키지 20조원 이상을 공급한다고 하는데요. 안심전환대출, 청년대학생 소액 금융, 최저신용자 특례보장 이렇게 3가지 금융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은 주택실수요 서민을 위한 제도로써 고금리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낮은 금리 고정금리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재난지원금 환수하지 않으려면?

재난지원금 환수대상자에 포함되었다고 해서 무요건 환수반환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재난지원금 환수에 대한 불복 및 이의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환수 결과를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환수에 대한 이의신청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본인인증 후 이의제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링크로 접속하면 재난지원금 환수에 대한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불만이나 문제점을 제기하고, 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재난지원금 환수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부에서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때 공식파일을 통해 환수계획을 포함해 놓은 만큼 환수절차에 대한 사안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정부환수계획

세부적으로 대상자와 금액에 관해 산정하고 법률에 근거해 진행하려는 절차를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8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8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명백한 일정이 나오지는 않았으나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바로 추경안을 제출하기로 약속하였으며, 기획재정부에서도 지난 2일 청문회에서 추경과 관련해서 빠른 시일 내 편성할 것이라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난지원금 환수 방법

먼저 부정수급이나 오지급 된 경우 첫 번째로 자진 반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