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2022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 ③ 간소화 서비스

나는 작년에 이어 두번째로 기업 내 연말정산 담당이 됩니다. 나름의 경험을 떠올리며, 이번 수행하게될 2023년 연말정산의 절차를 이어가면서 나와 같은 처지에 놓은 연말정산 담당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실무를 하면서 배워간 개인적인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잘못된 지식일 수도 있습니다.


장애인 증명자료 간소화자료 제공
장애인 증명자료 간소화자료 제공

장애인 증명자료 간소화자료 제공

장애인의 연말정산 편의성 증진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국가보훈처에서 수집한 장애인 증명데이터를 간소화 자료로 제공합니다. 장애인 증명데이터를 발급하기 위해 발급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간소화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말정산을 손쉽게 할 있습니다. 다만,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의 경우 종전과 같이 의료기관에서 발행하는 장애인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 신청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 신청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 신청

1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자료조회 전 부양가족의 자료제공 동의 신청을 해야 합니다. 홈택스 장려금연말정산 전자기부금 연말정산 간소화 부양가족 자료 동의조회 연말정산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신청 부양가족의 본인인증 수단이 있으면 인증서, 신용카드, 휴대폰, 아이핀, 생체인증, 간편 인증으로 자료 제공 동의 신청할 수 있음 부양가족의 본인인증 수단이 없습니다.면 온라인 신청, 팩스신청, 세무서방문 신청을 통해 자료제공 동의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및 팩스 신청은 하단에 정보를 입력합니다.

팩스 신청의 경우는 신청 및 출력을 하여 부양가족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와 함께 팩스로 전송합니다.

연말정산 개요
연말정산 개요

연말정산 개요

Q 연말정산 왜 하나요? A 과세를 놓친 급여는 과세해주고, 소득에 경비로 인정될 부분들은 공제해주는 정산작업이 필요합니다. 월급여는 그냥 대충한 것이거든요.

연말정산: 급여소득에서 원천 납부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일

아시다시피 급여에서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공제하는 근로를 매월마다. 하지만, 정확하지 않습니다. 홈택스의 ”간이세액표”에 따라서, 매월 이 급여를 받으시는 분은 이정도 공제해야 한다고 적힌 표에 따라 ”대충” 공제하는 것이지요. 사실 월에 주기적으로 받는 급여 이외에 다른 급여가 들어갈 수도 있는데(건강검진비, 복지 포인트 등) 이런 것들이 과세가 제때 안되었을 수도 있고, 당연히 세액공제, 소득공제도 적용이 안 된 채 과세한 것이니 정산이 필요 한 것입니다.

연말 정산 절세팁

연말정산을 하기 전까지 남은 2달 동안 돈을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연말정산 결과가 변할 수 있습니다. 세부내용은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지만 공통적으로 체크 가능한 부분을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지출이 많은 가구라면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사용을 합니다. 그리고 맞벌이 부부라면 연봉이 더 높은 사람에게 소비를 몰아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지출이 적다면 남은 기간 혜택이 가장 좋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맞벌이 부부라면 연봉이 낮은 사람의 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의료비가 연 소득의 3를 초과하지 않을 때 맞벌이 부부라면 수익이 적은 사람에게 남은 기간의 의료비를 몰아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부양가족이 있으면 자녀, 부모 등 부양 가족을 연봉이 높은 사람 밑으로 넣으시면 좋습니다.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절차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절차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 각 지출내역 내역별로 공제비율을 확인하여 지출방안을 수립하시는 것도 주요한 절세 방법중 하나입니다.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한 금액부터 공제 대상 총 급여 7천만원 미만 300만원 총 급여 7천만원 이상 250만원 총 급여 20 한도 연말정산 예산세액 계산 미리 채워진 연말정산 공제금액을 수정 했으면 올해 예측되는 총 급여액과 기납부세액을 입력하시면 가정 환급납부 세액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이때 인적공제, 보험료, 기부금내역서 등을 추가로 입력하여 최종 세액을 계산합니다.

6단계 결과 확인

경정청구 조회하는 방법은 홈택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자메시지로도 통보됩니다. 에 접속 및 로그인합니다. 세금 신고 근로소득신고 신고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신고를 한 후에 목록에 신고건이 보입니다. 납부할 금액이 있는 경우는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를 통해 이유없이 신고기간 마지막 날 23시 30분까지 납부하셔야 합니다. 납부할 금액이 없는 경우 입력한 계좌로 자동 환급처리 됩니다. 환급은 검증 종료 후 바로 환급처리 됩니다.

연말정산에서 놓친 월세 현금영수증을 경정청구로 대응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정보 입력과 적절한 서류 준비가 중요합니다. 복잡하다고 느껴지거나 불명백한 부분이 있으면 세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장애인 증명자료 간소화자료

장애인의 연말정산 편의성 증진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국가보훈처에서 수집한 장애인 증명데이터를 간소화 자료로 제공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

1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자료조회 전 부양가족의 자료제공 동의 신청을 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개요

Q 연말정산 왜 하나요? A 과세를 놓친 급여는 과세해주고, 소득에 경비로 인정될 부분들은 공제해주는 정산작업이 필요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