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이크레더블 배당성향 지급일은 언제
여러 분야의 기업들을 알아보다보니, 앞으로는 모든 분야가 IT와 합쳐질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특히 최신 주목받는 분야는 금융과 IT의 융합인 핀테크입니다. 당일 알아볼 기업은 이크레더블입니다. 핀테크 관련특히 분류되는 기업이고, 이중에서도 신용증명 서비스 전문기업입니다. 고려신용정보와 함께 주목받는 기업이고 이크레더블 주가도 보시면 연속적인 우상향임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핀테크 관련주금리 신용검토 심사 전문 기업, 이크레더블에 관해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크레더블은 신용조회일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신용증명 서비스를 특히 하며, 전자신용인증서나 거래위험 보고서 이같이 것들을 이끄는 일을 수행합니다.
영업이윤 윗단 –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이크레더블은 매출액에 대한 원가(원재료 비용 등)가 없습니다. 상품라인업 판매를 위한 판관비만 존재할 뿐입니다. 판관비는 크게 인건비와 일반경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인건비를 제외한 여러 비용이 일반경비(복리후생비, 감가상각비, 서비스 및 지급수수료율 등)로 지출되고 있습니다. 매출액 대비해서 비중이 63~66% 정도로 꽤 높다고 생각되지만 그런데 그런데 판관비를 제외한 금액이 고스란히 영업이익으로 잡히고 있어서 영업이익률이 30% 후반에 이릅니다.
이크레더블 같은 업종은 고정비가 분명히 정해져 있어서 매출액 증대에 따른 영업이익률이 크게 변경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2분기의 경우를 살펴보시면 매출액이 전분기 대비해서 2배 가까이서 상승하자 영업이익률도 2배에 가까울 만큼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크레더블의 전망은?
사실 이크레더블이 폭발적 성장성을 가진 기업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미 기업신용정보산업이 성숙단계에 진입하고 있기 때문이죠. 즉 신용정보량 서비스를 이용할 기업들은 이미 다. 활용 중이라는 의미입니다. 게다가, 전방산업구성 및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시장전망도 비관적이죠. 다만, 시장이 성숙단계에 있는만큼 급격한 매출하락 가능성은 적습니다. 기업의 거래를 위해 신용정보가 필요합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으니까요. 이 때문에 이크레더블의 수익은 아주 안정되는 편이었습니다.
들쑥날쑥할 것 없이 지속적으로 안정되는 판매량 및 영업이익을 거둬 왔죠. ESG검토 심사 등 몰랐던 일을 계속해서 발굴하고 있는 상황이긴 하나, 단기간에 수익성이 크게 변동할 가능성은 적어보입니다.
이크레더블 주가 및 일반현황
이크레더블의 주가는 2022년 8월 30일 종가 기준 17,300원입니다. 시가총액 2,084억원으로 코스닥 399위 규모입니다. 아무래도 성장성이 높지 않고 이슈가 없는 기업이다보니, 주가가 계속해서 우하향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거래량도 아주 적은 편늘려서 시장에서는 소외된 종목 중 하나입니다. 외국인 소진율은 10.7% 수준입니다. PER의 경우 14.39배로 동일업종 PER인 15.04배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직접적인 경쟁사인 나이스평가정보의 PER(15.65배)과 비교해도 비슷하네요. 투자컨센서스상 이크레더블의 목표주가는 22,000원입니다.
믿을 만한 기업인가 (특수관계자 거래)
보고서상 특수관계자라고 할 수 있는 곳이 한국기업평가입니다. 어디서 많게 들어본 곳이죠? 제가 매년 적정 주가를 계산할 때 요구수익률을 참고하기 위해 등급별금리스프레드를 정밀 연구하는 곳이 바로 한국기업평가입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이므로 각 회사의 매입과 매출액이 함께 추산되어 실적으로 반영될 것이라 숫자를 이쁘게 보일 필요도 불공정한 조건으로 거래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영업활동현금유행 관전 포인트: 영업활동현금유행 > 당기순이익
2분기를 빼고 현금흐름을 살펴보시면 위의 공식에 어긋납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에 비해 당기순이익이 훨씬 큰 값입니다. 그런데 2분기에 이 모든 것을 커버할 예정이니 괜찮습니다.
또 특정점은 각 분기별로 예상되는 법인세를 비용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현금흐름과 차이가 큽니다. 비용 처리된 법인세 비용 11억원 정도를 감안하면 위의 공식에 어느 정도 부합합니다.
정말로 법인세로 유출된 것은 아니니 연간 보고서를 정리하면서 구체적인 금액과 함께 변동이 있을 예정입니다. 어쨌든 법인세도 미리 비용에 산정해서 계산하고 있으므로 현금흐름이 너무 좋지 않다고 걱정하지는 않아도 되겠습니다.
이크레더블 매출액
이크레더블의 매출액은 자라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많지는 않아도 지속적으로 자라는 모습을 매출액에서도, 이크레더블 주가에서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크레더블 매출의 아마도 신용조회사업입니다. 향후 사업영역을 어떠한 방식으로 넓혀가는가가 지켜볼 포인트인것 같습니다. 이크레더블이 신용조회 산업에서 계속해서 성장하고, 고배당을 유지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게시물 마치겠습니다.
관련 FAQ 종종 묻는 질문
영업이윤 윗단 매출원가,
이크레더블은 매출액에 대한 원가(원재료 비용 등)가 없습니다.
이크레더블의 전망은?
사실 이크레더블이 폭발적 성장성을 가진 기업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크레더블 주가 및
이크레더블의 주가는 2022년 8월 30일 종가 기준 17,300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