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는 듯이 지끈거리는 두통의 원인부위와 증상에 따라 다른 두통의 원인
2020. 6. 9. 1948건강정보 두상 한쪽이 아픈 편두통 증상. 편두통 증상은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사라질 수도 있지만, 한번 시작되면 23일까지 산발적으로 반복되는 경우 이로 인해 일상생활 유지가 어려워 삶의 질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꼭 전문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편두통의 원인이 워낙 다양해서, 한두 가지로 규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측두동맥염
관자놀이가 아픈 또 다른 두통으로는 측두동맥염이 있습니다. 주로 고령층에서 나타나는 동맥의 염증성 질환으로 관자놀이 근처를 지나가는 측두동맥에 발생하기 때문에 한쪽 관자놀이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염증과 혈전이 발생하면 동맥이 지나가는 관자놀이 부위가 딱딱해지고, 만지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고, 빠르게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눈으로만 가는 혈관까지 염증이 번져 실명까지 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증상이 의심되면 빠르게 신경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상 한 쪽이 맥박 뛰는 것이 느껴지면서 지끈거리는 통증이 오면 편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편두통은 두통 이외에도 메스꺼움, 구토, 눈부심, 눈의 흐릿함, 읽거나 이야기하는 능력 저하를 동반 할 수 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한 증상이며, 구체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편두통이 지속되는 경우 신경과나 가정의학과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성 두통
뒷 머리가 지끈거리거나 머리에 띠를 둘러 조이는 것 같은 통증이 느껴진다면 긴장성 두통을 의심해야 합니다. 두통 중 가장 흔한 통증으로 강도는 상대적으로 강하지 않지만 수 분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긴장성 두통의 원인으로는 잘못된 자세, 목이나 척추질환, 목 근육의 긴장,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등이 있고, 수면 무호흡증이 있거나, 술, 카페인, 특정 약물의 많은 복용으로도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두통이 지속되는 경우 신경과나 가정의학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2차성 두통
조급한 진찰이 필요한 뇌질환 등을 원인으로 한 두통으로, 방치해 버리면 생명을 잃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 2차성 두통입니다. 두통이 더디게 강해지는 등, 지금까지의 두통과는 조금 다르거나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의 심한 두통을 느낀다면, 주저없이 병원에 가야 합니다. 조심을 필요한 증상 두통 이외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뇌질환이 숨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빠르게 진찰이 필요합니다. v 몸의 한쪽이나 손발에 힘을 줄 수가 없습니다..
v 몸의 한쪽이나 손발이 저린다. v 말이 제대로 안나오고 발음도 똑바로 되지 않습니다. v 사물이 2중으로 보입니다. v 몸이 휘청거린다. v 똑바로 걷을 수 없습니다.. v 의식이 아늑해진다.
축농증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부비동염은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증상과 함께, 얼굴이나 머리의 특정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의심하실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은 코와 부비동의 점액이 고여있게 되는 아침과, 음주 후,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에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부비동염으로 인한 두통이 계속 된다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군발 두통
한 쪽 눈과 그 주변으로 머리가 뚫리는 듯한 강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군발 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주로 남성에게 더 많이 일어나고, 특히 청소년기나 20대 초반에 증상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니트로글리세린과 같은 혈관확장제를 복용한 적이 있거나, 두상 수술 경험이 있는 경우, 자주 군발 두통이 생겨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루에 13회의 심한 통증이 몇 주나 몇 개월 동안 길게 이어지는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흡연과 많은 음주는 군발 통증을 주로 유발하는 생활 습관으로, 두통이 지속된다면 신경과나 가정의학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눈 주변으로 강한 통증이 느껴지고 시야장애가 동반 될 경우 녹내장일 가능성도 있어 안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 치료방법
왼쪽 오른쪽 두통의 원인 외에도 시각, 청각, 후각 등 갑작스러운 자극에도 생길수 있는게 편두통입니다. 치료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의 진찰 후에 두통 발작이 일어날 때마다. 날씨, 수면시간, 기분, 자극 요인들을 확인하여 기록해두는 것입니다. 날씨 또한 편두통 유발 요인중 하나이니 꼭 적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아픔의 정도와 아픈기간을 기록해두고, 유발 요인으로 꼽히는 생활 습관을 하나씩 줄여나가면 편두통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편두통 증상과 왼쪽 오른쪽 두통 차이 및 치료방법에 에 관하여 단순하게 살펴봤는데요. 불편함이 있다면야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측두동맥염
관자놀이가 아픈 또 다른 두통으로는 측두동맥염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긴장성 두통
뒷 머리가 지끈거리거나 머리에 띠를 둘러 조이는 것 같은 통증이 느껴진다면 긴장성 두통을 의심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2차성 두통
조급한 진찰이 필요한 뇌질환 등을 원인으로 한 두통으로, 방치해 버리면 생명을 잃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 2차성 두통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