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계산하는 방법은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계산하는 방법은

11월부터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정산 제도인 소득조정정산제도가 도입됩니다. 이 제도로 환급을 받을 수도 있고 세금을 더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지역가입자이거나 임금 외 수입이 있는 분들이라면 오늘 내용 알아두셨다가 환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이 제도는 수익이 일정하지 않은 지역가입자 중에서 건강보험료 정산 시기가 되면 소득 활동을 중단했다고 하면서 보험료 감면받고, 그 이후에 소득 활동을 하면서 세금을 덜 내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여 도입되었습니다.

소득조정정산제도는 수익이 줄었거나 소득 활동이 중단되어 건강보험료 조절 신청을 하고 보험료 조정받은 경우, 다음 해 11월에 다시 소득을 확인해서 그에 따라 보험료 정산하는 제도입니다.


imgCaption0
자동차 점수 계산방법

자동차 점수 계산방법

자동차 점수 차량가액이 4천만 원 이상인 경우 배기량과 사용연수에 따른 자동차 점수표를 적용합니다. 차량가액 구입금액 최초등록 기준 연도별 잔존가치율 잔존가치율 잔존원칙은 국산, 수입차량으로 분리되며, 감가상각과 비슷한 의미를 가집니다. 배기량과 사용연수에 따른 점수 22년 9월 개편안부터는 차량 잔존가액이 4천만 원 미만인 경우 점수는 0점입니다.

연간 소득이란 무엇인가?

여기서 연간소득의 의미가 굉장히 중요해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국민연금이 우리 노후의 안정적 재원으로 굉장히 필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연금 소득 또한 연간소득으로 잡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매월 200만원의 국민연금을 받았던 인원은 연간 수익이 2,400만원으로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2단계 개편전에는 3,400만원 미만이었기에 피부양자 자격조건이 성립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연간소득 2,000만원 초과로 피부양자 조건에서 탈락하게 됩니다.

물론, 앞으로 대한민국 전국민을 위해서 세금을 내야하는건 당연한 일이지만, 개인의 관점에서 보시면 조금은 안타까울 수도 있습니다. 지난해 9월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변경 시행 이후로,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들입니다.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이런 시차 때문에 재지난해 2021년 소득보다. 지난해 2022년도에 수익이 더 줄어든 분들은 억울하게 5개월 동안 건보료를 더 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5개월의 시차 때문에 억울하게 건강보험료 더 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7월 안으로 건보료 조절 신청을 하면 6월분 건강보험료부터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시기를 놓쳐서 8월 이후에 신청을 한다면 9월분 보험료부터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21년보다.

22년 수익이 줄어든 분들은 지금 바로 조절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미 지나간 것은 소급 적용이 되지 않아 할인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이유없이 7월 안으로 건강보험료 조절 신청을 해야 최대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 점수 계산방법

소득은 근로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및 양도소득으로 분류됩니다. 만약 근로수익이 있으면 직장가입자로 분류가 될 것이며, 등등 소득은 지역가입자로 분류되어 적용됩니다. 22년 9월 개편안에 의하면 일시적 근로소득과 연금소득은 50만 소득금액으로 반영되며, 등등 소득은 100 반영됩니다. 소득점수의 계산은 연간소득 금액에 따라 소득점수의 계산방식이 달라집니다. 만약 연간수익이 336만 원 이하인 경우라면 건강보험료의 하한금액인 19,500원을 납부하게 될 것이며, 336만 원 초과 6억 2,722만 원 이하인 경우는 기본점수 95.334 소득 336만 원 0.2837112의 계산방식에 따라 산출됩니다.

즉, 위와비슷하게 계산된 소득점수와 건강보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본인부담상한액이라고 해서 소득 수준에 따라 상한액 이상 납입한 보험료는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런 환급금은 소멸 시효가 있어서 3년 내에 환급금 신청을 하지 않으면 환급받을 권리가 사라질 수 있다고 하니 주기적으로 환급금 조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급금 소멸시효가 있다고 하니 아래 링크를 통해 환급금을 조회해 보세요 이상으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정산 제도, 소득조정정산제도,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에 대한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동차 점수 계산방법

자동차 점수 차량가액이 4천만 원 이상인 경우 배기량과 사용연수에 따른 자동차 점수표를 적용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간 소득이란 무엇인가?

여기서 연간소득의 의미가 굉장히 중요해지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이런 시차 때문에 재지난해 2021년 소득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