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시간 69시간 어떻게 바뀌는걸까 근무시간 개편 정리

근무시간 69시간 어떻게 바뀌는걸까 근무시간 개편 정리

외신이 한국 정치권이 현행 주 52시간인 근무시간 상한을 69시간으로 높이려는 계획이 MZ세대로부터 역풍을 맞고 있다고 보도했다. 젊은이는 일을해라정부, 세계에서 가장 긴 근로시간을 원합니다. CNN은 동아시아 경제 강국인 이 나라는 이미 세계에서 가장 긴 근무시간 국가 중 하나라면서 연마다 수십명이 과로사Gwarosa로 사망한다라며 한국어 과로사라며 비꼬다.


정부의 입장
정부의 입장

정부의 입장

대통령실은 15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근무시간 제도 개편안과 관련해 주당 최대 근로시간에 대한 여론을 더 청취하고 방향을 잡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mz 근로자, 노조 미가입자 등 노동 약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이 윤석열 최고 지도자의 노동시장 정책 핵심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 인원은 주당 최대 근로시간은 노동 약자의 여론을 더 세밀히 청취한 뒤 방향을 잡을 것이라며 여론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10일 주당 최대 근로시간을 52시간에서 40시간으로 줄이고, 유연근로제도를 확장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여야와 노동계는 반발하고 있습니다. 여야는 고용노동부의 방안이 고용과 소득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며 수정하거나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정권과 독립적으로 공무원들이 영원히 근무하고 있는데, 정권이 바뀌고 기존에 자신들이 홍보했던 제도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는 제도라고 뒤집었습니다. 사실 주 52시간 제도 도입 후 이를 지키기 위해 많은 회사도 근로자도 많은 노력을 하고 그나마 저녁이 있는 삶에 조금이나마 가까워지고 있는 분위기에서 유연근무로 극도의 노동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제도가 설계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런 제도를 여러가지 계층의 근로자들의 이야기도 들어야 하는데, 듣고 싶은 이야기만 듣고 그걸 교수라는 타이틀의 전문 직원 집단에서 제도들 만들어서 이런 결과물이 나온 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런 분위기에 눈치 보지 않은 휴가, 연차휴가 몰아 쓰기, 제주도 한 달 살기 등이러한 것들을 이야기하는데, 과연 가능할지 걱정이 앞섭니다.

주 69시간 근무
주 69시간 근무

주 69시간 근무

지난해 고용노동부에서 근무시간 개혁적 의지를 내비치면서 장시간 노동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정부 지시로 구성된 미래노동시장연구회는 노동자의 건강을 위해 근무 후 11시간 연속 휴식을 도입할 것을 권고했죠. 이를 바탕으로 근로시간을 계산하면 24시간 11시간 13시간이 남습니다. 근로기준법에서 보장하는 4시간 근무시 30분의 휴식 X 3 1.5시간을 휴식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시간 1.5시간 11.5시간을 하루에 근무할 수 있죠. 주휴일에도 일하면 주 7일 X 11.5시간 80.5시간이 되고, 일요일을 쉴 경우 주 6일 X 11.5 69시간이 됩니다.

무엇이 문제라서 근로시간을 변화시킬까?

정부에서 무엇을 두려워하고 근심하고 있길래 근로시간에 칼을 대면서 변화시키려 하는지가 궁금해, 찾아봤습니다. 노동생산성 강화, 포괄임금제 개선, 노동시장 유연화, 친기업시장경제 정도를 들 수 있겠네요. 하나 하나 이 작성물에서 뜯어보기엔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근무시간 개정으로 시장에서 최대한의 생산성을 도출해내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도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기존 글에서 생산가능인구의 감소와 쪼그라들어가는 시장 규모, 시장의 생산성을 지속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했는데, 이러한 방향으로 다가오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유연근로제는 다. 할 수 있나요?

고용노동부에서는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유연근무제를 돕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근로자들이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 선택근무제를 활용하는 경우 사용 횟수에 따라 사업주에게 노무비를 돕는 제도입니다. 하지만은 중소기업의 유연근무제 도입률은 대기업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유연근무제를 도입하려면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고용센터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근무시간 69시간 개편에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성취 불가뛰어난 바로 그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제조업이 25 정도 있습니다. 근무시간 확대는 제조업에서도 요구하는 제도일텐데 유연근로가 돌아갈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습니다.

관련 FAQ 항상 묻는 질문

정부의 입장

대통령실은 15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근무시간 제도 개편안과 관련해 주당 최대 근로시간에 대한 여론을 더 청취하고 방향을 잡겠다고 밝혔습니다.

주 69시간 근무

지난해 고용노동부에서 근무시간 개혁적 의지를 내비치면서 장시간 노동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무엇이 문제라서 근로시간을

정부에서 무엇을 두려워하고 근심하고 있길래 근로시간에 칼을 대면서 변화시키려 하는지가 궁금해, 찾아봤습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